스프링의 특징과 의존성 주입
2019. 2. 7. 17:08ㆍSpring
프레임 워크(Framework)
뼈대나 근간을 이루는 코드들의 묶음
프레임 워크의 필요성
개발자의 능력은 재각각, 개발자 구성에 따라 프로젝트의 결과는 천차만별.
프레임워크는 프로그램의 흐름이나 구조를 정하고 모든 개발자들이 이 구조에서 자신의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개발
개발자의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프레임워크는 개발에 필요한 구조를 이미 코드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조립하는 형태의 개발이 가능하여 개발기간의 단축 효과를 가져옴.
※ 경량 프레임워크
서버중심, 클라이언트 중심 개발, 모바일 중심
Heavy weight, => Light weight
확장성, 유지보수 생산성, 안정성, 다양한 개발 언어
90년대 말에 복잡한 구동 환경과 하드웨어적인 구성이 필요한 프레임워크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등장
과거 J2EE 기술은 복잡하고 방대했기 때문에 그 전체를 이해하고 개발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다.
특정 기능을 위주로 간단한 jar 파일 등을 이용해서 모든 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프레임워크.
스프링 버전별 변화
- Spring 2.5 : 어노테이션을 활용한 설정 도입으로 편리한 설정과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
- Spring 3.0 : 별도의 설정 없이도 Java 클래스만으로 설정파일을 대신할 수 있게 지원
- Spring 4.0 : 모바일 환경과 웹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REST 방식의 컨트롤러 지원
- Spring 5.0 : Reactor를 이용한 Reactive 스타일의 개발 환경 지원
스프링의 주요 특징
1) POJO 기반의 구성
스프링은 Light-weight 프레임워크지만, 그 내부에는 객체 간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이 관계를 구성할 때 별도의 API 등을 사용하지 않는 POJO(Plain Old Java Object)의 구성만으로 가능하도록 제작.
일반적인 Java 코드를 이용해서 객체를 구성하는 방식을 그대로 스프링에서 사용할 수 있음, 이는 코드를 개발할 때 특정한 라이브러리나 컨테이너 기술에 종속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
개발자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기 떄문에 생산성에도 유리하고, 코드에 대한 테스트 작업 역시 좀더 유연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
2) 의존성 주입(DI)을 통한 객체 간의 관계 구성
의존성 : 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 없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없다는 뜻(영향을 받는 다는 뜻)
주입 : 외부에서 '밀어 넣는 것'을 의미.
의존성과 주입의 결합 : '어떤 객체가 필요한 객체를 외부에서 밀어 넣는다'는 의미
의존성 주입 : 오른쪽 그림 처럼 추가적인 하나의 존재가 필요. 이 존재는 의존성에 필요한 객체에 필요한 객체를 찾아서 '주입'하는 역할
스프링에서는 ApplicationContext 라는 존재가 필요한 객체들을 생성하고, 필요한 객체들을 주입하는 역할을 해주는 구조.
스프링을 이용하려면 개발자들은 기존의 프로그래밍과 달리 객체와 객체를 분리해서 생성하고, 이러한 객체들을 엮는(wiring) 작업을 하는 형태의 개발
스프링에서는 ApplicationContext가 관리하는 객체들을 빈(Bean)이라는 용어로 부르고, 빈과 빈 사이의 의존관계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XML 설정, 어노테이션 설정, Java 설정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3) AOP(Aspect-Oriented-Programming) 지원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개발에서는 반복적인 코드를 줄이고, 핵심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대부분의 시스템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보안, 로그, 트랜잭션과 같이 비즈니스 로직은 아니지만, 반드시 처리가 필요한 부분을 스프링에서는 '횡단 관심사(cross-concern)'라고 한다. 스프링은 이러한 횡단 관심사를 분리해서 제작하는 것이 가능
AOP(Aspect-Oriented-Programming)는 횡단 관심사를 모듈로 분리하는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이다.
스프링은 AOP를 AspectJ의 문법을 통해서 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한 개발자의 효과
- 핵심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해서 코드를 개발
- 각 프로젝트마다 다른 관심사를 적용할 때 코드의 수정을 최소화
- 원하는 관심사의 유지보수가 수월한 코드를 구성
4) 편린한 MVC 구조
5) WAS의 종석적이지 않은 개발 환경
참고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웹프로젝트 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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